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카페24 운영매뉴얼

카페24 운영매뉴얼

쇼핑몰 운영시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게시판 상세
SUBJECT [필수] 카페24 처음 세팅이 필요한 핵심가이드
NAME 디자인플로어 (ip:)
  • DATE 2015-02-28
  • LIKE Like!
  • VIEW 16013
RATE 0점

처음 카페24를 사용하시는 경우 자주하는 질문들을 정리하였으니 반드시 아래내용을 참고하여 설정 해주세요. 디자인세팅완료후 많은분들이 운영에관련된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관리자 페이지는 방대하여 디자인플로어에서도 모든기능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24 운영 및 기능에 관련된 문의를 주시는경우 저희 디자인플로어도 기능을 찾아보거나

카페24에 문의 후 재답변을 드리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운영부분은 카페24 매뉴얼을 먼저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며, 그외 운영·기능 관련문의는 가급적 관리자모드

상단의 1:1 문의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카페24 스마트디자인 매뉴얼 바로가기]

 

 

 

1.시작하기 앞서

   디자인세팅시 기본적으로 샘플디자인에서 보실 수 있는 샘플제품을 등록해드립니다.(운영중인 사이트는 제외) 해당 샘플제품은 전체적인 사이트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파악하실 수 있도록 등록해 놓은 샘플제품입니다. 추후 운영시 등록하시는 제품이미지의 사진구도 및 퀄리티는 쇼핑몰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매우큰 영향을 끼칩니다.

   디자인적용이 완료되었다 하더라도 저희가 등록해 드린 샘플제품은 가급적 삭제하지 마시고, 매뉴얼에 따라 상품을 수시로 등록·테스트 해보신 후 어느정도의 감각을

   익히고 난 후에 천천히 삭제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Tip.상품목록이미지, 상세이미지, 배너이미지등은 최종적으로 사이트의 이미지와 퀄리티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됩니다. 상품목록이미지의 경우 더 좋은 촬영방법

          및 구도등을 위해 특정 사이트를 두어곳 뽑아 벤치마킹을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2.상점기본정보 입력하기

  상점 기본정보는 사이트의 하단 뿐만아니라, 사업자 인증을 위해 필수적으로 입력해 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관리자모드와 연동되어 있어 이곳에 입력한 내용의 사이트

  하단에 나타납니다. 즉시 내용을 등록해 주세요.

 

  경로: 상점관리 > 기본정보관리 > 내쇼핑몰 정보

 

 

 


 

3.회사소개페이지 꾸미기

  회사소개페이지(company)에 내용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 페이지에는 FTP를 이용한 이미지 첨부 및 태그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 상점관리 > 기본정보관리 > 회사소개 설정 > 회사소개

 

 

 

 

 

3.도메인연결 하기

   도메인 연결 방법의 경우 아래의 매뉴얼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하기 매뉴얼]

 

 

 


 

4.로봇TXT 설정 ※중요※

  로봇이란, 검색로봇의 약자로 검색엔진에 다양한 정보를 노출시키기 위해 웹페이지의 데이터를 검색하여 수집하는 일종의 프로그램 입니다. 로봇TXT의 설정에 따라, 내

  사이트의 데이터를 네이버,구글등에 공개하는 범위를 설정할 수 있고, 더 많은 방문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카페24 계정에 따라 기본 공개로 되어있으나, 간혹 비공개로

  설정 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니 해당부분은 필히 확인해주세요.

 

  경로: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고급설정 > 검색로봇 접근 제어 설정

 

  해당부분으로 이동한 후, robots.txt 내용이 아래와 다를경우 아래의 내용으로 변경해주세요. PC쇼핑몰, 모바일쇼핑몰 각각 동일하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User-agent: *
  Allow: /

 

 

 


 

5.회원가입항목 or 로그인 비밀번호 단위 설정

  회원가입을 받기위해 "생년월일,별명,이메일,영문이름' 등 항목을 설정하거나, 항목을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입력방식 또한 8자 또는 특수문자 사용등으로 변경이

  가능하니, 운영정책에 따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경로: 고객관리 > 회원관리 > 회원가입/탈퇴관리 > 회원가입항목 설정


  [중요!] 회원 가입시 추가한 항목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되어야 회원가입페이지에서 추가한 항목이 표시됩니다.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운영방식설정 > [회원관련 설정] > 회원가입항목표시 > 상세항목 표시 설정

 

 



 

6.무통장 입금계좌 등록

  무통장 입금계좌가 등록되어 있어야만, 기본 주문이 가능해 집니다. 해당부분 무통장 입금을 통해 사용하시는 계좌를 등록해 주세요.

 

  경로: 상점관리 > 결제관리 > 무통장입금계좌설정

 

 

 


 

7.카드/계좌이체 신청

  카드.계좌이체를 사용하시고자 하시는경우 별도의 신청이 필요하며, 초기 가입비(약 200,000원)을 내시면 추후 추가 결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경로: 상점관리 > 결제관리 > 통합결제(PG) > 서비스신청

 

  Tip.같은 페이지내에서 에스크로, 휴대폰결제, 전자보증  등의 부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8.택배사 등록 및 배송료 설정

  택배사를 등록하셔야만, 사이트가 해당택배사와 연동되어 고객이 실시간 배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경로1: 상점관리 > 배송관리 > 배송/반품 설정 

  경로2: 상점관리 > 배송관리 > 배송업체 관리 > 배송업체 추가

  경로3: 상점관리 > 배송관리 > 배송업체 관리 > 배송/반품설정 or 지역별 배송비 설정

 

 

 


 

9.상품표시항목설정

  상품표시항목은 상품목록아래 또는 상품상세페이지에 표시되는 상품명, 소비자가, 판매가격등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초기 세팅시에는 샘플사이트와 같은 상태로 세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항목을 표시하거나, 폰트 색상등을 변경하시려면 아래와 같은 경로에서 간단하게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상품정보 표시설정 > 메인화면 > 상세분류선택 (메인화면의 설정을 원하는 분류선택후 설정)

  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상품정보 표시설정 > 상품목록 (일반상품or추천상품or신상품에서 설정)

  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상품정보 표시설정 > 상품상세

 

  [중요!] 해당페이지에서 상품의 항목명 표시여부 및 폰트사이즈,색상등을 설정하실 수 있으며, 위와 같이 *각 페이지별로 별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9.게시판 설정 + 권장설정

  각 게시판의 글쓰기, 글읽기, 작성일표시, 댓글 권한, 파일첨부 기능등의 다양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 게시판관리 > 설정할 게시판을 클릭 후 설정내용에 따라 세팅해 주세요.


  [참고!] 기본 권장 설정사항 *권장사항이기 때문에 아래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 설정해주세요.


  1.작성시간

     기본적으로 작성일+작성시간이 표시함으로 되어있습니다. 작성시간은 가급적 표시하지 않도록 권장해드립니다.


  2.조회수 중복허용

    공지사항, 사용후기 등과 같은 게시판은 조회수 중복허용을 하시는것이 사이트를 더 활성화되어 보이도록 합니다.


  3.파일첨부기능

     사용함으로 설정한 경우 게시판에 파일(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용량제한은 최대 10mb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4.이미지 리사이징

     사진을 첨부할 때 리사이징 한 값보다 클경우 축소되어 첨부되오니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 1000px 정도를 권해드립니다. )


  5.갤러리게시판 목록 이미지 리사이징 설정크기

     목록 이미지 리사이징 설정크기를 자동리사이징 처리안함으로 설정해주세요.


  6.상세페이지 하단 상품후기 + 문의게시판에 공지게시물 표시하기

     게시판관리 > 게시판관리 > 상품후기 or 문의게시판 우측의 [공지글] 클릭후 "상품 상세페이지 게시판에도 공지글 노출" 체크후 [설정저장]


 


 

 

10.상품아이콘 (추천상품,신상품,품절상품) 등록 또는 사용여부 설정

  추천상품,신상품,품절살품의 기본아이콘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된 아이콘은 투박한 느낌이 많기때문에

  적절히 새로운 아이콘 또는 디자인플로어에서 자료실등에서 제공하는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아이콘의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아이콘의 사용안함 설정을 하였을때에는 상품등록시 상품등록창에서 직접  아이콘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경로: 디자인관리 > 디자인 기능설정 > 아이콘 > 품절상품 or 추천상품 or 신상품 각 항목에서 수정

  경로: 상점관리 > 운영관리 > 운영방식 설정 > 상품관련 설정 > 상품아이콘 설정란에서 아이콘 자동사용여부 설정

 

 

 


 

11.게시판 아이콘 설정

  게시판에 답글,인기글,파일첨부,비밀글 등의 아이콘을 설정해줌으로 더 깔끔하고 심플하게 게시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아이콘과 게시판아이콘등 카페24에서

  기본제공되는 아이콘 보다는 별도 제작된 깔끔한 아이콘 등으로 교체 해주는 것 만으로 전체적으로 더 깔끔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경로: 디자인관리 > 디자인 기능설정 > 아이콘 > 게시판 아이콘

  디자인플로어 아이콘디자인 자료실:  http://dfloor.co.kr/board/gallery_skin04/list.html?board_no=8

  ※해당자료실에 접근이 되질 않는경우 공지사항 ( http://dfloor.co.kr/board/free/read.html?no=5708&board_no=1&is_reply_sort= )을 확인해 주세요.

 

 

 


 

12.게시판 공지아이콘 설정

    공지사항으로 등록된 게시물의 경우 게시물 앞에 [공지]라고 표기 되며, 이부분을 아이콘등으로 변경하면 더욱 깔끔하고 주목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경로: 게시판관리 > 각게시판 클릭 > 디자인 구성 > 공지아이콘 등록

 

 

 

 

 

13.브라우저 상단에 표기되는 타이틀 수정

    웹브라우져 (예:인터넷익스플로러) 등 으로 사이트에 접속되었을때 표기되는 인터넷창에 나타나는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로: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O태그 설정

 

    Step1. 해당페이지에서 SEO태그 사용설정 항목을 사용함에 체크해주세요.

    Step2. 타이틀 : Title 란에 표기를 원하는 문구를 입력해주세요.

 

 

 


 

14.쇼핑몰 메인에 상품진열하기

    쇼핑몰 메인에 상품을 진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인화면에 신상품(New) or 추천상품(Best)  2가지로 구성이 되며 이 2가지 외의 경우에는

    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상품진열관리 . 메인분류 [메인분류 관리]란에서 수정,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상품진열하는 2가지 방법

 

    방법1.상품관리 > 상품관리 > 메인 상품진열관리 페이지에서 진열을 원하는 분류 선택후 상품을 추가해주세요.

    방법2.상품관리 > 상품목록 바로가기 > 진열할 상품 체크 후 [메인진열수정] 버튼을 통해 진열할 곳에 추가

    [참고!] 메인분류에만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상품목록에 진열이 되어야만 메인에서 진열한 제품이 표시됩니다.

 

 

 


 

15.상품 중분류 설정하기

    상품의 중분류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TOP 메뉴를 클릭했을때 해당메뉴 내에 속하는 TOP >하위> TEE, SHIRT 등과 같이 중분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1.상품관리 > 상품분류관리 > 분류관리 > 해당분류 클릭후 우측의 [+] 버튼을 클릭후 중분류 등록

    2.등록된 분류 우측의 표시상태에 표시함 체크하며, 메인분류표시상태는 표시안함에 체크 (메인분류 표시에 체크될경우 중분류가 메인화면에서도 나타납니다.)

    3.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편의기능설정 > 메뉴보기 설정 > 팝업메뉴 사용함에 체크

    4.상품관리 > 상품표시관리 > 편의기능설정 > 분류설정 > 분류리스트 표시에 체크후 체크후 저장

 

    Tip.현재 소분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중>소 분류까지 사용하게 될경우 분류 테이블의 디자인과 메뉴 디자인 자체의 변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분류까지는 권장해

         드리지 않고있습니다. 만약 소분류가 필요한 경우 별도 문의를 통한 추가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6.상품분류.중분류 표시순서 및 사용여부 설정

   

    1.상품관리 > 분류관리 > 각 분류 클릭후 우측의 표시상태 or 메인분류 표시상태를 표시함,표시안함으로 설정으로 표시여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상품관리 > 분류관리 > 각 분류를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순서 변경 후 [분류이동저장] 클릭하여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7.모바일 쇼핑몰  사용설정

    모바일 쇼핑몰이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정상적인 상품주문이 가능해 집니다.

    만약 고객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PC버전으로 접속하였다면, 디자인등이 정상적으로 보여지더라도 제품주문등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로: 모바일 쇼핑몰 > 모바일 환경설정

 

    Tip.카페24에서 기본제공되는 모바일 쇼핑몰의 경우 기능, 이용편의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별도 모바일 디자인을 적용하시는것을 권장해 드리며 기본제공되는

          모바일 쇼핑몰관련 Q&A 및 수정.유지보수는 불가능한점 참고 바랍니다.

 

 

 

현재 내용 외에는 초기 세팅후 템플릿 가이드를 각각 참고 바랍니다. 또한, 현재 보고계신 기초 가이드는 지속적으로 내용이 업데이트 됩니다.

초기 운영에 어려운 점이 있으신 경우이거나, 각각 설정방법을 잊어버리신 경우 다시한번 현재게시물을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FILE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취소